현충탑 참배
-
참배란
- 참배차량은 현충문 주차지역에 정차한 후 하차합니다. 다만 주요 참배인 경우 참배대표가 집례관의 영접을 받아 현충문중앙계단 아래에서 하차합니다.
- 현충문에서는 집례보좌관의 안내에 따라 현충문 중앙에서 4열에서 6열로 정렬합니다. 이때 참배대표는 맨 앞에 서게 됩니다.
- 현충탑 입장에 앞서 집례보좌관의 안내에 따라 참배요령을 습득합니다. 이때 참배단체 대표에게 행사용 흰 장갑을 지급합니다.
- 집례보좌관의 입장구령에 따라 현충탑을 향해 단체로 입장합니다.
- 입장 시 에는 집례관의 구령에 따라 “국기에 대한 경례”를 합니다. 다만 의전단원의 태극기 도열이 없는 경우 이 절차는생략될 수 있습니다.
- 현충탑에 도착하면, 대표는 헌화요원의 도움을 받아 헌화를 합니다.
- 헌화 후 집례보좌관의 안내에 따라 향로 앞으로 다가가 세 번 분향을 합니다.
- 집례관의 구령에 따라 다함께 “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경례”와 묵념을 하게 됩니다. 묵념 시에는 진혼곡이 연주됩니다.
- 현충탑 참배가 끝나면 집례보좌관의 안내에 따라 선두부터 오른쪽으로 줄지어 퇴장합니다.
- 퇴장 시에도 집례관의 구령에 따라 “국기에 대한 경례”를 합니다.
- 퇴장 후 대표자는 방명록에 “순국선열과 호국영령”의 뜻을 받들어 국가와 소속기관 및 단체의 발전을 기원하는 내용의 글을작성합니다.
- 참배 후에는 단체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. 모두 차량에 탑승하면 현충탑 참배행사를 마치게 됩니다.
- 기관·단체 참배행사는 여건에 따라 일부절차가 조정될 수 있으며, 일반참배객은 이러한 요령에 따라 개별적으로참배하시면 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