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훈행정 서비스헌장

  • 국립대전현충원 행정서비스 헌장
    • 보훈의 성지와 민족의 성역인 우리 국립대전현충원의 공직자 모두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께서 나라가 어려웠을 때 보여 주신 실천적 나라사랑인 숭고한 보훈정신을 온 국민이 마음 속 깊이 본받을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가꾸고 보살펴 나갈 것을 다짐합니다.
      • 모든 방문객을 친절하고 공손하게 맞이하며, 민원 업무를 신속·정확 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    • 안장의식과 참배행사는 유가족과 참배객들의 정중하고 품위 있는 예식 속에 영령들이 위로 받을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.
      •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위대한 희생과 공헌의 나라사랑인 숭고한 보훈정신을 후손들이 보고 배울 수 있도록 보훈선양활동을 적극 펴 나가겠습니다.
      • 현충원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영원한 안식처로 가꾸고, 정결하고 아름다운 보훈의 성지와 민족의 성역으로 만드는 데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현충원 공직자 모두는 “열린 현충원, 밝은 현충원”의 기조 아래 선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최고의 가치 기준인 숭고한 보훈정신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.
  • 행정서비스 이행표준
    • 우리 직원들은 다음과 같은 자세로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.
      • 민원인을 맞는 우리의 마음가짐
        • 우리 현충원 전직원은 모든 민원을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법과 규정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      • 웃는 얼굴, 공손한 말씨, 예의바른 자세로 민원인을 대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  • 민원인의 고충을 내일처럼 생각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민원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• 국립대전현충원을 방문하여 민원을 처리요구 시
        • 민원안내실에서 친절하게 민원인을 맞이하고, 민원내용을 경청하여 신속히 접수하겠습니다.
        • 민원내용에 따라 민원안내실에서 바로 조치하거나, 소관 부서 담당자를 안내하여 드리고, 장시간동안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  •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추후에 담당자가 직접 민원인에게 전화를 드리고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• 전화로 민원을 처리요구시
        •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친절하게 받고 먼저 소속과 성명을 밝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  • 민원인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고 성의있게 답변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안장관련 업무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    • 봉안관의 정리정돈과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봉안관 이용을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.
      • 안장식은 고인에 대한 정중한 의식절차를 갖추어 경건한 분위기 속에 질서있게 진행하겠습니다.
      • 합동안장식에 참석하는 유가족에게는 자세한 안장행사 안내문을 통지해 드리겠습니다.
      • 배우자합장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을 신속하고 친절하게 하며, 유가족의 장례일정에 최대한 협조하겠습니다.
    • 참배행사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      • 현충탑은 국립대전현충원에 모셔진 모든 영현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참배장소이므로 국민 누구나 자유로이 참배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    • 모든 참배신청은 전화 또는 팩스로 사전에 예약을 받아 참배자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.
      • 모든 유가족의 묘소참배는 개방시간 중에 항상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하고, 단체 추도행사를 원할 때는 가능한 범위에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      • 위패실을 방문하신 유가족에게는 친절하게 위패를 찾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호국정신 고양을 위한 현충선양활동을 충실히 펴 나가겠습니다.
      • 현충선양관(현충관, 호국관) 운영은 학생 및 참관자들에게 호국현장의 뜻 있는 체험교육이 될 수 있도록 각종 자료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체계적으로 전시하여 충실하게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.
      • 학생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얼을 새길 수 있도록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겠습니다.
        • 유가족을 비롯한 일반시민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국립대전현충원 안장자 찾기와 각종 시설이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운영을 내실화 하겠습니다.
    • 묘역, 환경, 각종 시설을 계획적이고 철저하게 관리하여 국민의 사랑받는 성역, 쾌적한 공원으로 가꾸어 가겠습니다.
      • 체계적인 잔디 및 묘역관리, 지속적인 조경보완 관리, 자연환경에 맞는 아름다운 산림조성을 통해 영현들의 영원한 안식처로, 유가족과 시민의 사랑받는 공원으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.
      • 경내 환경상태를 수시로 확인 점검하여 항상 쾌적하고 청결한 공원으로 유지하겠습니다.
      • 적정한 휴식공간 확보와 각종 편의시설의 지속적인 정비유지를 통해 유가족과 시민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.
      • 안장자의 묘비기록 정정사항과 불량 묘비교체를 정기적으로 확인 점검하여 묘비관리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잘못된 서비스는 이렇게 고치겠습니다.
      • 서비스가 불친절한 직원을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상황을 확인하여 시정하고 교육을 시키겠습니다.
      •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
        •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민원처리가 지연되거나 처리되지 않았을 경우, 담당과장이 상황을 확인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  • 민원처리가 불친절하거나 잘못하여 3회 이상 누적될 경우에는 담당자에 대해 주의, 경고 등 인사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    • 행정서비스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.
      • 인터넷 홈페이지에「전자민원창구」를 통해 유가족 및 국민 여러분께서 민원내용을 편리하게 제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  • 자주 질의되고 있는 궁금한 사항을 요약·정리하여「FAQ」 란을 운영하겠습니다.
      • 국립대전현충원 직원들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효율성, 국민만족도, 투명성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,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발표하겠습니다.
        • 조사 발표 시기 : 매년 10월 중
    • 우리 직원들은 다음과 같은 자세로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.
      • 정보입력 테이블
        담당부서 전화 FAX
        관리과 행정팀 042)820-7010 / 7017 042)822-7833
        관리팀 042)820-7020 / 7021
        현충과 현충팀
        민원안내실
        042)820-7050 / 7052,
        820-7070 / 7071
        042)718-7196
        042)822-2503
        민원안내실 042)718-7120
        전례선양팀 042)820-7060 / 042)718-7197
        안장추모팀 042)820-7040 / 7042
      • 대전광역시 유성구 현충원로 251
      • 홈페이지 : http://www.dnc.go.kr
  • 국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
    • 유가족과 국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적극적으로 누리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면 접수가 불가하니 반드시 신청인의 성명, 주소, 전화번호 등을 기재해 주세요.
    • 국립묘지 운영과 관련한 제안 및 개선사항, 민원 불편사항 등이 있을 경우에는 언제나 의견을 보내 주시면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.
    • 모범이 되고 자랑스러운 직원을 알려 주시면 널리 전파하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