행사/전시관

  • O-1경항공기
    미국 CESSNA사, 1950년 제작. 1951년 2월 우리 육군 항공기로 취역. 6·25 전쟁 중에는 포병 사전 관측, 전방 감시 및 정보 획득 임무를 수행하였다. 전쟁 후 1980년 5월까지는 DMZ 감시 비행 및 인원 수송 임무를 수행하였으며, 그 후 육군항공학교에서 조종교육용으로 활용되던 중 퇴역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10.97m
    • 길 이: 7.62m
    • 높 이: 2.29m
    • 무 게: 945kg
    • 최대속도: 277km/h
    • 항속거리: 840km
    • 항속시간: 4.5시간
    • 탑승인원: 2명
  • 50MK26(함포)
    이 포는 미국에서 1943년 12월 제작된 대공 대함용 함포로서 우리 해군에는 1950년 4월에 도입되었으며, 한국전쟁 시 한국 해군의 구축함 및 경비함에 설치되어 인천상륙작전을 비롯한 각종 해상작전의 주력 함포로서 공헌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1.66m
    • 길 이: 4.11m
    • 높 이: 2.21m
    • 무 게: 3,546kg
    • 최대발사속도: 16발/분
    • 최대사정거리: 13,350m
    • 탄약길이: 80cm
    • 탄약무게: 16kg
  • 8인치 곡사포 자주(M110)
   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M4 전차를 변형하여 8인치 곡사포를 탑재한 포병용 화포로 미국에서 1957년에 개발, 월남전에서 최초 사용하였으며 우리 군은 1996년 육군에 자주포대대를 창설하면서 미군으로부터 인수받아 운용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구 경: 203mm
    • 길 이: 7.48m
    • 무 게: 26.5ton
    • 엔 진: 8기통
    • 최대사거리: 16.8km
    • 최대발사속도: 1.5발/분
    • 최대주행속도: 56km/h
    • 탑승인원: 5명
  • 8인치 곡사포
    이 장비는 1953년 미국 ARDECE(무기개발센터)로부터 도입되어 주로 3군지역 군단 포병대대에서 일반화력 지원을 통한 적 요새지 폭파용으로 사용되었다.
    제원
    • 길 이: 8.02m
    • 포신길이: 5.14m
    • 무 게: 14,515kg
    • 포신무게: 4,644kg
    • 발사속도: 최대 1.5발/분, 지속 0.5발/분
    • 최대사거리: 16,926m
    • 방 위 각: 좌우 30°
    • 고 저 각: -2°~ 65°
    • 견인차량: 10t
    • 강 선 수: 64조 우선
  • 105밀리 곡사포
    대한민국 대한중기사, 1973년 제작.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최초로 사용되었으며, 제2차 세계대전 때에는 야전포병의 주무기로서 정확도, 발사속도, 신뢰도 면에서 위력을 발휘하였다. 우리 군이 이 포를 최초로 장비한 때는 1950년 한국전쟁 직전이었으나, 1973년도에 한국형 포로 개량 제작하여 야전 포병부대에 배치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2.1m
    • 높 이: 6.0m
    • 무 게: 2,250kg
    • 발사속도: 3발/분
    • 포구초속: 472m/s
    • 최대사거리: 11.2km
  • 106밀리 무반동총
    이 장비는 1960년 미국 워터빌리티아스나社로부터 도입되어 보병사단 연대 및 기갑보병사단 화기소대에 배치하여 대전차용 무기로 사용되었다.
    제원
    • 길 이: 3.43m
    • 무 게: 113.85kg
    • 초 속: 503.25m
    • 강 선 수: 36조 우선
    • 총열수명: 3,000발
    • 최대사거리: 7,677m
    • 장갑관통력: 420mm
    • 지상/차량 탑재운용 가능
  • F-4D(Phantom/전투기)
    F-4 전투기는 미국 맥도널 더글러스(McDonnell Douglas)사에서 개발한 다목적 초음속 항공기로 1958년 5월 최초비행을 실시하였으며, ‘Phantom(도깨비)’이라고 불리고 있다. 대한민국 공군은 F-5A전투기 전력 보강 차원에서 ‘방위성금헌납기’ 5대를 포함해 1988년까지 총 74대를 도입하였다. F-4D전투기는 항공전력의 핵심기종으로서 방공, 요격, 근접지원, 후방차단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였다. F-4D항공기는 약 40여년간 국내 영공방위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2010년 6월 공군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며 퇴역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기장x기폭x기고: 18.8x11.5x4.9m
    • 중량: 13,647kg
    • 엔진: General Electric J79-GE-17터보제트
    • 최대속도: 2,826km/h
    • 순항속도: 630km/h
    • 항속거리: 4,116km
    • 상승한도: 29,865m
    • 탑승인원: 2명
    무장
    • 공대공미사일: AJM-7Ex4 AJM-9N/px4
    • 공대지미사일: AGM-65Bx6
    • 정밀유도폭탄: GBU-10x4 GBU-12x6
  • F-5B(FREEDOM FIGHTER)
    미국 NOTRTHROP사에서 1963년 제작. 애칭은 자유의 투사다. 1965년 3대를 시작으로 1976년까지 128대를 도입함으로써 한국 공군의 아음속에서 초음속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다. 1969년 소흑산도 간첩선 격침. 1970년 영덕 간첩선 격침 등 40년 동안 대한민국 영공방위임무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2005년 퇴역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7.7m
    • 길 이: 14.4m
    • 높 이: 4m
    • 무 게: 3,667kg
    • 최대속도: 1,763km/h
    • 순항속도: 889km/h
    • 항속거리: 3,074km
    • 상승한도: 15,850m
    • 탑승인원: 2명
  • F-86F(SABRE, 전투기)
    미국 NORTH AMERICAN사에서 1950년 제작. 적진 폭격 및 촬영을 목적으로 제작된 항공기로써 6·25 당시 미공군이 사용하여 많은 전공을 남겼고 1955년 12월 우리 군에 인수되어 영공을 수호하다가 퇴역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11.9m
    • 길 이: 11.4m
    • 높 이: 4.5m
    • 무 게: 6,883kg
    • 최대속도: 1,056km/h
    • 순항속도: 815km/h
    • 항속거리: 2,408km
    • 상승한도: 14,326km
    • 탑승인원: 1명
  • LVT3C(수륙양용장갑차)
    미국 해군 공작창, 1940년 제작. 제2차 세계대전 시 미군이 오키나와 전투에서 사용하였고, 1950년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 시 우리 해병대원을 상륙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함
    제원
    • 너 비: 3.81m
    • 길 이: 8.7m
    • 높 이: 3.2m
    • 무 게: 20.1t
    • 육상속도: 25.7km/h
    • 해상속도: 9.7km/h(궤도)
    • 탑승인원: 28명
  • M46(전차)
    미국 CHRYSLER사, 1952년 제작. 6·25전쟁 중 미군으로부터 인수하여 우리 군에 의해 사용된 당시의 최신 장비로서 남침하는 적의 병력 및 전차부대 격퇴에 큰 공을 세움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3.5m
    • 길 이: 6.33m
    • 높 이: 2.89m
    • 무 게: 44t
    • 최대속도: 48km/h
    • 항속거리: 128km
    • 탑승인원: 5명
  • M113(장갑차)
    미국 FMC사, 1960년 제작. 무게가 가볍고 동체가 낮아 인원 및 화물수송용으로 사용되며 지상이나 수중에서 궤도를 움직여 전진 및 방향전환이 가능하다. 1967년 우리 군에 도입하여 기계화 보병부대의 주력장비로 배치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2.5m
    • 길 이: 4.8m
    • 높 이: 2m
    • 무 게: 4,140kg
    • 최대속도: 64.4km/h
    • 탑승인원: 2명
  • OH-23G(RAVEN, 헬기)
    미국 HILLER사(기체), LYCOMING(엔진) 제작. 1971년 5월 15일 미군으로부터 우리 육군에 인수되어 지역 정찰 및 관측과 의무수송 등에 사용되었다. 1984년부터 육군항공학교에서 조종교육용으로 활용되다가 퇴역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2.38m
    • 길 이: 8.32m
    • 높 이: 3.08m
    • 무 게: 1,287kg
    • 날개직경: 10.79m
    • 최대시속: 153km/h
    • 항속거리: 340km
    • 탑승인원: 3명
  • S-2E(해상초계기)
    일명 ‘바다의 추적자’로 알려진 이 항공기는 고성능 전자장비와 자기탐지기 등을 갖춘 전천후 해상초계기이다. 미국 GRUMMAN사가 대잠수함 해상초계 및 공격용으로 제작하였으며, 우리 해군에는 1976년 8월 23일에 도입되어 1994년 11월 15일까지 운용되었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21.3m
    • 길 이: 12.8m
    • 무 게: 13,220kg
    • 최대속도: 522km/h
    • 항속거리: 2,500km
    • 탑승인원: 4명
    • 탐지장비: 레이다, 전자장비, 음향분석장비, 자기탐지기
    • 무장장비: 로켓, 어뢰, 기뢰, 조명탄, 음탐부표
  • T-28A(TROJAN, 훈련기)
    미국 NORTH AMERICAN사에서 1950년 제작, 1960년 12월 우리 군에 도입되었다. 1968년 청와대 무장공비 소탕작전에서 정찰 및 긴급연락 등 임무를 수행하였으며, 그 후 조종사 양성훈련, 전술통제임무를 수행하다가 1989년 4월 퇴역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12.4m
    • 길 이: 10.5m
    • 높 이: 3.8m
    • 무 게: 2,286kg
    • 최대속도: 456km/h
    • 순항속도: 306km/h
    • 항속거리: 1,630km
    • 상승한도: 8,839m
    • 탑승인원: 2명
  • T-33A(훈련 및 대지 공격기)
    미국 LOCKHEED사에서 1954년 제작. 1955년 8월 공군의 제트화를 위해 F-86과 함께 도입된 한국 공군 최초의 제트 훈련기로서 도입 초기에는 훈련기로만 사용되었으나 1970년 6월부터는 기관총과 로켓을 장착, AT-33 전술기로 이름지어져 대간첩작전 등에 활용되었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11.7m
    • 길 이: 11.3m
    • 무 게: 6,854kg
    • 최대시속: 918km
    • 항속거리: 9,157km
    • 탑승인원: 2명
  • T-37C훈련기(Tweet/훈련기)
    T-37C훈련기는 미국 CESSNA사에서 개발한 제트 기본 훈련기로 1954년 최초비행을 실시하였다. 1977년까지 1,268대를 생산하였으며 C형은 WING TIP에 TANK와 무장 장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. 한국 공군은 1973년 6월 7일 F-5 및 F-4 계열의 전초훈련기로서 T-37C 8대를 최초 도입한 이래 1975년까지 25대를 군원(軍援)으로 도입하여 중등비행훈련용으로 활용하였다. 1980년 11월 브라질 공군에서 운영하던 39대를 국제입찰로 추가 확보함으로써 총 64대의 T-37C훈련기를 운용하였다. 2004년 1월 17일 순수 국산 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KT-1 기본 훈련기와 임무교대식을 마치고 동년 2월 28일 퇴역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기장x기폭x기고: 8.97x10.93x2.7m
    • 중 량: 8,000Lbs(3,629kg)
    • 엔 진: TELEDYNE J69-T-25A
    • 최대속도: 707km/h
    • 순항속도: 426km/h
    • 항속거리: 1,200km
    • 상승한도: 13,503m
    • 탑승인원: 2명
    무장
    • 기관총: 7.62mm x 2
    • 로케트: LAU-68 x 2
    • 폭 탄: 250파운드 x 2
  • U-6(BEAVER, 경항공기)
    캐나다 DE_HAVIL LAND사, 1956년 제작. 전령, 공수낙하병 등 병력 수송과 환자 수송 및 수색, 정찰 임무를 수행하던 항공기로 육군항공단에서 퇴역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14.63m
    • 길 이: 9.27m
    • 높 이: 3.87m
    • 무 게: 2,295kg
    • 최대시속: 203km
    • 탑승인원: 6명
  • U-17(SKY WAGON, 경항공기)
    미국 CESSNA사, 1967년 제작. 해군 항공단 창설과 함께 인수되어 공중정찰, 병력수송, 업무연락 및 가벼운 화물수송 등의 임무를 수행하다가 퇴역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10.92m
    • 길 이: 7.85m
    • 높 이: 2.36m
    • 무 게: 1,519kg
    • 최대시속: 336km
    • 탑승인원: 6명
  • 경장갑차
    이탈리사 FIAT사, 1960년 제작. 병력이 탑승한 상태에서 관측과 전투를 할 수 있는 4륜 전구동식 수륙양용 경장갑차로서 우리 군에는 1977년에 도입되어 도심지 방어용으로 사용되었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2.5m
    • 길 이: 5.86m
    • 높 이: 1.78m
    • 무 게: 8.4ton
    • 엔 진: 6기통 디젤
    • 등판능력: 60%
    • 최대시속: 100km/h
    • 탑승인원: 11명
  • 기본호크유도탄(XMIM-23B)
    미국 RAYTHEON사, 1960년 제작. 저/중고도로 공격하는 공중 표적으로부터 지정된 시설이나 지역에 대한 방공임무를 수행하는 무기로 1964년 우리 군에 인수되어 방공포사에 배치되었고, 1983년 유도탄 개량으로 퇴역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길 이: 5.5m
    • 직 경: 35.5cm
    • 고 도: 18km
    • 속 도: 마하3.7
    • 무 게: 637kg
    • 사 거 리: 40km
    • 비행시간: 110초
    • 폭파반경: 37m
  • 닻(ANCHOR)
    항구나 얕은 바다에서 함선을 정박시키거나 계류용 부이(BUOY)를 고정시키는 장구이며, 닻과 함선/부이는 닻줄(ANCHOR CHAIN)로 연결된다. 이 닻은 함선을 계류시키기 위한 부이를 해저에 고정시키는데 사용되며 1945년에 제작되어 인천함에서 사용되었다. 닻은 해군의 상징물로 널리 알려져있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1.5m
    • 길 이: 2.3m
    • 높 이: 1.3m
    • 무 게: 3,000kg
  • 대공포(M450D)
    제2차 세계대전 때 미국에서 개발된 대공화기로서 트럭에 장착하여 사용되며, 도하능력과 기동성이 뛰어나 공중 및 지상표적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무기다. 1970년 우리 군 장비 현대화 계획에 의거하여 미국으로부터 도입되었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1.4m
    • 높 이: 1.91m
    • 무 게: 1,116kg
    • 고 저 각: -10°~ 90°
    • 방향이동: 360°
  • 사격통제용레이다(MK25R/D)
    미국 GENERAL ELECTRIC사, 1944년 제작. 구축함에 탑재하여 적의 수상표적을 탐색, 추적하는 장비로서 우리 해군에는 1973년에 도입되어 5"/38함포 사격통제 장비로 사용되었다.
    제원
    • 너 비: 3.2m
    • 길 이: 4.2m
    • 높 이: 4.5m
    • 무 게: 15ton
    • 추정방식: 탐색, 포착, 추적
    • 최대추적거리: 91,440km
    • 추적가능속도: 1,482m/h
  • 나이키유도탄(NIKE MISSILE)
    미국 WESTERN ELECTRIC사, 1957년 제작. 우리 국군에는 1960년에 도입되어 중/고고도로 공격하는 적 비행물체 파괴 및 중요 목표물에 대한 지대지 임무를 수행하였다.
    제원
    • 길 이: 11.8m
    • 무 게: 4,787kg
    • 상승고도: 30km
    • 유도탄 속도: 마하3.4
    • 유효 사거리: 지대공 155km, 지대지 183km